모든 것은 모바일로 통한다 – Razorfish의 무선인터넷 성공전략 세가지

지난 컬럼 웹에이전시 시장에 관한 보고서에서도 등장했던 세계굴지의 디지털 컨설턴트 그룹-Razorfish.최근 Razorfish의 기업가치가 눈에 띄게 성장곡선을 그리고 있다는데 그 주된 이유가 바로 무선인터넷 전략의 성공이다.

무선인터넷 시장에 대해서는 본 컬럼에서도 여러 번 다루었듯이 잠재력이 대단히 큰 시장이다.리서치 기관인 Ovum 그룹에 의하면 전세계 무선인터넷 사용자 수가 2005년엔 4억 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서비스 시장 규모는 2004년에 580억 달러에 육박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렇게 무선인터넷 서비스가 발달함에 따라 가장 큰 이득을 보는 곳이 바로 디지털 컨설턴트 기업들일 것이다.그런데 그 많은 디지털 컨설턴트 기업들 중 유독 Razorfish가 주목을 끄는 이유는 무엇일까?

세계 최초 WAP서비스 개발 회사- Razorfish

Razorfish의 무선인터넷 서비스 경력은 매우 화려하다.1995년에 설립된 이 회사는 디지털 솔루션 분야에 있어 항상 한발 앞선 시각을 갖고 있었다.

1999년 4월 21일,이 회사는 디지털 컨설턴트 중 최초로 모바일 솔루션 부서를 만들게 된다.이 부서에는 프로젝트 매니저,프로덕트 디자이너,인터페이스 디자이너,엔지니어,프로듀서로 스텝이 꾸려졌는데 주목할만한 것은 단순히 엔지니어들로만 구성되지 않았다는 것이다.즉,이미 통합 모바일 솔루션을 염두에 두고 있었다는 것이다.

이 부서는 99년 9월 30일,뉴욕과 헬싱키에 mobile technology laboratory라는 이름의 연구소로 승격된다.이런 연구소를 만든 것도 업계에선 최초였다.

99년 봄, Razorfish는 드디어 역사적인 사건을 만들어 내는데 바로 Finnair사의 의뢰로 제작된 세계 최초의 모바일 솔루션이 그것이다. 이 솔루션은 지금도 업그레이드 되고 있는데 사용자로 하여금 휴대폰을 사용하여 비행기 예약 조회,출발과 도착에 관한 정보 등을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이 사건이 있은 후 주문량이 쇄도하기 시작했다.99년 3월부터 5월까지 무려 8개의 클라이언트로부터 모바일 솔루션 의뢰를 받게 되는데 클라이언트들은 핀란드 국영 항공사인 Finnair,거대 금융기업인 Pohjola등 모두 거대한 기업들이었다.물론,Razorfish는 클라이언트들을 실망시키지 않았다.

세계 최초 모바일 솔루션 개발을 알리는 것 또한 게을리 하지 않았는데 99년 가을, Finnair의 모바일 솔루션을 가지고 칸느에서 열리는 World GSM Congress에서 시연회를 시작으로 뉴욕,헬싱키 등에서 수많은 시연회를 개최함으로써 명실공히 최고의 모바일 솔루션 기업으로 자리매김한다.

Razorfish의 성공전략 세가지

Razorfish가 물론 모바일에 일찍 눈을 떴다고는 하나 이렇게까지 발전한 이유는 뭘까?필자는 Razorfish의 성공전략을 다음의 세가지로 요약해 보았다.

1.사람이 가장 큰 자산
Razorfish의 성공전략의 으뜸은 바로 사람에 있다. Razorfish 모바일을 담당하는 양대 거목은 헬싱키 연구소에 있는 markus wartiovaara와 뉴욕 연구소에 있는 joy maguire다.

특히 joy maguire는 미츠비시 무선 커뮤니케이션에서 스마트폰 개발을 담당했던 개발자로,centigram 커뮤니케이션에서 모바일 전략 컨설턴트로 근무한 모바일 경력 15년의 대단한 실력가다.

그녀는 또한 Wireless Data Forum의 위원회 감독이자 WAP Forum의 공동 설립자이기도 하며 ISDN 유저 포럼의 회장직을 거치기도 했다.이렇게 화려한 인물을 얻을 수 있었던 것이 성공의 첫걸음이 되었던 것이다.

2.최고의 네트워크를 선점
1999년 8월 5일,Razorfish는 당시 Phone.com,Nokia,에릭슨 등 90여 업체가 속해 있었던 WAP Forum에 정식으로 가입하게 된다.지금은 400여 업체에 달한다.이들의 굳건한 관계는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는데 최초의 모바일 솔루션 개발이 가능했던 것도 노키아와 협력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이들은 이미 리딩그룹으로 함께 공동 연구개발을 통해 커다란 진입장벽을 두루고 있다.즉,친구들이 업계를 리드하는 기업들로 구성되어 있고,그로 인해 모바일 하면 자연스럽게 노키아,에릭슨,Phone.com과 함께 Razorfish가 떠오르게 된 것이다.

3.지속적인 연구개발
업계 최초로 모바일 연구소를 설립한 이래 Razorfish는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업계 선두의 위치를 놓치지 않고 있다.이런 연구개발은 바로 클라이언트의 경쟁력을 높이는 결과를 가져 오고 그것은 더 많은 클라이언트를 찾게 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내고 있다.

얼마 전 2000년 5월 15일에도 Razorfish mobility 2000이 열렸었다.기조 연설자로 참여한 보다폰 에어 터치의 Ray DeRenzo 외에도 현재 가장 앞서가는 모바일 기업들이 참여해 선진 기술을 토의하는 장이 되었다.

이제 모바일을 이야기 할 때 Razorfish를 빼놓고 이야기 하는 사람은 없다.디지털 컨설턴트인 Razorfish는 에이전시라는 한계를 벗어나 모바일을 이끄는 첨단 솔루션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는 것이다.2000/09/25

Written By
More from David Kim
2003년, 닷컴 부활하다.
1999년, 그 때에는 인터넷 업계에서 일하고 있는 것만으로도 친구들 사이에서 스타대접을 받았던...
Read More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15 + 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