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를 만들 필요가 없는 나라, SEO를 잊어버린 나라

홈페이지를 만들 필요가 없는 나라, 대한민국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일에 시간과 돈을 들이는 이유는 컨텐츠를 제공함으로서 잠재 고객을 찾아내고 이들과 특별한 관계를 구축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기본적으로 웹사이트의 컨텐츠는 이를 소비할 방문자와 독자를 전제로 제작되기 때문에 웹 사이트를 운영하는 입장에서 트래픽의 확보는 웹사이트 운영의 동기이자 보상이고 목표라 할 만큼 중요하다.

어떤 웹사이트가 트래픽을 확보하는 방법에는 배너와 같은 디스플레이 광고나 검색 키워드 광고 등의 “페이드 미디어(Paid Media)”를 통한 유입과 소셜 미디어나 PR 활동 그리고 컨텐츠를 소개하고 인바운드 링크를 걸어주는 외부 리퍼럴 사이트 등의 “언드 미디어(Earned Media)”를 통한 유입, 그리고 컨텐츠를 검색엔진을 통해 노출 시킴으로서 얻게 되는 온드 미디어(Owned Media)를 통한 자연 유입(Organic Search Traffic)이 있다. 이런 트래픽 확보 방식들은 인터넷이 보편화된 곳이라면 언어나 국가에 관계 없이 거의 유니버설한 것들이다.

그런데, 유독 우리나라에서 만큼은 위에서 소개한 트래픽 유도 방법 중에서 검색엔진을 통해 온드 미디어로의 직접적인 트래픽 유입을 발생시키는 방식이 지난 10여년간 거의 기대하기 어려웠다. 필자는 그 원인으로 네이버의 검색 서비스인 ‘통합 검색’을 지목한다.

`통합 검색`이라면 익숙하지 않은 분들도 있을텐데. 전 국민의 70~80%가 사용하는 네이버 검색에서 우리들이 일상적으로 접하는 검색 결과가 바로 통합검색이라는 방식이다.

이 통합 검색은 네이버만이 아니라, 다음과 네이트에도 영향을 미쳐서 이제는 대한민국 전체의 검색 표준 처럼 자리를 잡은 방식인데, 이 통합 검색의 특징은 검색 결과를 보여 줄 때, 0~15개의 광고가 보여진 밑으로 검색 결과를 보여  줄 때 블로그, 카페, 뉴스, 지식인, 웹문서, 이미지 등과 같이 컨텐츠를 담은 컨테이너의 종류별로 검색 결과를 구분하고 각 종류별로 상위에 올라온 3~5개를 블록으로 구성해서 보여주는 방식이다.

필자가 2014년 봄에 개인적인 이유에서 자동차 구매와 관련한 100여개의 키워드를 가지고 네이버의 검색 결과 페이지를 조사해봤던 결과를 보면 통합 검색의 검색 결과의 상단(상위 2개의 카테고리, 대략 10개의 링크가 보여지는 범위)에 노출되는 영역들은 아래와 같았다.

1. 블로그 검색 36%
2. 카페 검색 25%
3. 뉴스 검색 17%
4. 지식인 13%
5. 웹문서 9%

<이미지1: 구글의 검색의  결과 페이지의 이미지>

Google SERP01

<이미지2: 네이버 통합검색의 검색 결과 페이지의 이미지>

NAVER SERP01

이미 그러리라고는 예상을 한 상태에서 진행한 조사이긴 하지만, 역시나 우울한 결과가 아닐 수 없는 것이 웹문서가 클릭을 얻을 수 있는 검색 결과 상단 영역에서 보여질 가능성이 9%의 키워드에 불가하다는 것을 확인시켜주는 결과 였기 때문이다. 즉, 한국의 대표 검색 서비스인 네이버를 통해서 직접 트래픽을 자신이 운영하는 웹사이트로 유도할 수 있는 가능성이 고객들이 검색하는 키워드 전체 중에 겨우 9%의 키워드의 결과에서만 가능하다는 이야기이다.

더욱이 검색 결과 상단에 가장 많이 보여지는 영역인 블로그 검색의 결과를 간이로 조사해본 결과, 네이버 블로그의 검색 결과 5개 중에서 네이버 블로그가 점유하는 비율이 40%~70% 정도였고, 카페 검색의 경우에는 네이버 카페의 점유율이 당연한 이야기지만 100%였다. 네이버 검색은 사실상 내부 DB 검색이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쯤되면 국내 기업들은 검색을 통해 홈페이지로 트래픽을 모을 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에 검색엔진 최적화를 신경쓸 필요가 없어졌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바꿔말하면 트래픽 유도만 생각한다면 “우리나라에서는 굳이 홈페이지를 만들 필요가 없다”는 이상한 결론에 이르게 되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한국 기업들의 홈페이지는 광고나 PR 그리고 영업을 통해 직접 URL을 치고 들어오는 고객이 주 대상이 되기 때문에, 첫 이미지를 좌우하는 디자인성 높은 메인 페이지를 만들거나, 비주얼적으로 독특한 UI를 설계하거나, 최 상단 웹페이지에서 하부 페이지의 논리적 관계를 중시한 나머지 검색 크롤러가 접근하기 어려울 심한 계층형 사이트를 만들게 된 것이다.

결국 기업 홈페이지란 것이 이미 고객이 된 사람들만 들어오는 사이트라고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굳이 잠재고객을 위한 컨텐츠를 개발할 필요도 없어지게 되면서 컨텐츠 개발에도 상대적으로 힘을 덜 쏟게 된 것이다.

한국어로 등록된 위키피디어 정보는 297,528개, 일본어로 등록된 정보는 937,823개, 영어 정보는 4,670,018개, 중국어 정보는 800,295개다. 위키피디어가 전체를 반영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와 비슷하게 “한국어 웹에는 좋은 정보가 별로 없다.” “새로운 정보를 찾으려면 영어나 일본어 웹사이트를 검색해 봐야 한다.”라는 식의 이야기를 주변에서 종종 듣는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게을러서 일까? 아니면 좋은 컨텐츠를 만들 능력이 없어서 일까? 분명 그렇지는 않을 것이다.

위에서 말한 것 처럼 검색을 통해서 직접적인 트래픽 유입을 기대할 수 없는 환경이 만들어낸 슬픈 결과라고 필자는 생각한다. 한 국가의 인터넷의 발전을 논할 때 우리는 결코 기술의 발전만을 이야기하지 않는다. 우리는 기술과 함께 얼마나 많은 양질의 정보가 효율적으로 생산되어 단절 없이 빠르고 넓게 유통될 수 있는가로 한국가의 인터넷 발전, 정보 인프라의 발전을 측정해야한다는 것에 쉽게 동의할 수 있다.

이렇게 생산되고 유통되는 양질의 웹컨텐츠들은 서로 연결되고 또한 새로운 컨텐츠의 재료가 되어 한 차원 높은 양질의 컨텐츠로 진화해 나간다. 그러면서 기술도 그리고 인터넷 자체도 발전해나간다. 그리고 이런 인터넷 발전 안에서 촉매와 같은 역할을 하는 공공적 서비스가 검색엔진이다.

검색서비스의 공공성의 회복에 대해서

지금 처럼 인터넷이 국가의 중요한 정보 인프라가 된 상태에서 정보를 생산하는 사람과 정보를 찾는 사람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연결해주는 것은 국가의 경쟁력 확보에 중요한 일이다. 한 국가의 혁신이 이런 정보의 유통 경쟁력으로부터 나오게 된다는 것은 굳이 여기서 논할 필요도 없는 이야기라고 할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정보를 찾는 사람과 정보를 생산하는 사람을 연결해주는 검색 서비스는 공공성을 가진다고 할 수 있다.

검색 서비스는 크게 웹 페이지를 읽어들이는 크롤러와 이렇게 읽어드린 컨텐츠를 분류하여 보관하는 색인 그리고 이 컨텐츠 중에서 해당 키워드에 관련성이 높은 순으로 정렬하는 랭킹과 이를 보기 쉽게 보여주는 UI로 구성된다. 좋은 검색 서비스를 위해서는 오랜 기간 크롤링과 색인, 랭킹 부분에서 기술 개발을 해야하고, 막대한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한 많은 투자가 필요하다.

더욱이 검색엔진은 다른 사람이 제작한 컨텐츠를 자신의 웹 서버에 가져다가 색인하고 여기에 광고 매출을 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저작권 침해의 요소를 가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검색 서비스를 예외적으로 합법적인 것으로 허용해 주는 것은 이 검색 서비스가 가진 공공성 때문이며, 전적으로 사회적 합의에 의한 결정이다.

일본이나 미국은 2004-2009년에 걸처 검색 서비스가 저작권법을 위반하는 것이냐? 아니냐?에 대해 싶도 깊은 논의를 해왔다.

기존의 법체계 안에서 보자면 분명히 외부의 컨텐츠를 캐쉬하여 자신의 서버에 보관하는 검색엔진의 색인 행위는 저작권법 위반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많은 국가들이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매체의 성장을 어떻게든 장려해서 국가 전체의 발전에 기여하게 해야겠다는 전략적 선택을 했다.

그래서 공공의 효용 극대화를 고려해서 사회적 합의에 의한 선택을 통해 법적인 책임을 면제해 준 것이다. 이런 합법화작업이 일어난 것이 미국의 경우는 2004년이고 일본은 2009년이다. 한국은 이런 과정이 크게 공론화된 시기가 분명하지 않으나, 검색엔진의 공공성이라는 부분과 국가의 전략전 선택이라는 이유에서 검색엔진을 불법으로 인정하지 않았다는 것은 분명하다.

검색엔진 서비스는 규모가 충분히 커지면 황금알을 낳는 거위 같은 매력적인 사업이 된다. 이걸 누구나 안다. 여기서 필자가 강조하고 싶은 것은 이런 황금알을 낳는 사업인 검색서비스가 가진 공공성이다. 그래서 이런 사업을 영위하는 사업자는 높은 수익을 내는 대신에 많은 사람들이 생산하는 정보를 잘 크롤링해서 그 정보를 찾는 이들에게 빠르게 효율적으로 매칭 시켜주기 위한 막대한 투자를 게을리 하지 말아야한다는 기본적인 의무를 가지고 있다. 이 부분에 막대한 투자가 들어간다고 해도 그렇게 해야만 한다.

특히 대다수의 한국 국민이 사용하는 검색 사업자인 네이버가 만약 이런 의무를 다하지 않은채로 검색 서비스를 통한 매출을 올리는 일에만 집중한다면, 우리는 네이버 검색이 가진 공공성의 의미를 깨닫게 해줘야 할 필요가 있다.

앞에서도 길게 이야기를 했었던 것처럼 네이버의 현행 통합 검색은 크롤링과 색인, 그리고 랭킹을 중요시 해야 하는 웹 검색이 아니다. 사실 그렇게 해야할 이유도 없었다. 따라서 적어도 현재는 한국어로 된 다양한 컨텐츠를 찾는 다양한 검색 니즈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는 서비스가 되어 있다.

검색 공공성 VS 검색 중립성

“검색 중립성이란 개념도 아직은 합의가 돼 법으로 규정된 원칙이 아닙니다. 초기 검색 서비스를 놓고 보면, 검색중립성 개념에서 보면 후발주자는 결코 1등을 이길 수 없습니다. 똑같은 검색어에 대해 A와 B 검색서비스가 서로 다른 결과를 맨 위에 보여준다면 둘 중 하나는 검색중립성을 해친 게 아니겠습니까? 모든 검색이 똑같은 검색 결과를 보여준다면 검색이 여러개 있을 필요가 없겠죠.”

이상은 네이버 김상헌 대표가 2013년 7월 12일에 한 이야기다.

검색 중립성이라함은 A와 B가 어느 결과가 먼저 보여지던 검색 서비스 사업자가 인위적인 편집을 하지 않는다는데 있는 것인데, 김상헌 대표는 의도적으로 꼬아서 설명을 하면서 중립성 논쟁을 일으키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필자는 네이버의 문제의 핵심은 검색 중립성이 아니라 검색 공공성의 회복이라고 보기 때문에, 김상헌 대표가 이야기에서 언급한 것에대해 시비를 걸 생각이 없다. 하지만, 아래의 이유 때문에 네이버가 비난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첫째, 너무나 많은 인터넷 정보들이 네이버의 검색 결과에 애초부터 포함될 수 없는 운명을 가지고 있다. 한글로 작성된 컨텐츠 임에도 너무나 많은 웹 페이지들이 크롤되고 인덱스 되지 않고 있다. 구글도 세상의 모든 웹페이지를 모두 크롤하고 색인하진 못한다. 그렇다고 그걸 이유로 크롤과 색인은 게을리 하면서 돈벌이에만 집중하는 것은 곤란하다. 그것은 공공성 있는 서비스를 하는 사업자의 태도가 아니다.

크롤/인덱스도 안되는 컨텐츠가 많은데 어찌 그런 상태에서 만들어진 검색결과가 좋은 혹은 공정한 검색 결과라 할 수 있을까. 다른 사람들이 제작한 컨텐츠를 읽어다가 보관하고 이를 이용해서 비지니스 하도록 허락한 데에는 분명 검색이 가진 공공성에 대한 사업자와 사회와의 합의가 있었던 것을 잊지 말아야한다.

둘째, 앞에서도 이야기한 것 처럼 (1)광고, (2)카페, (3)뉴스, (4)지식인, (5)블로그, (6)웹 검색 등을 5개~ 씩 보여주는 방식으로는 좋은 내용을 가지고 있는 웹 페이지가 검색 결과 첫 페이지에 나오기는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다. 그래서 다들 네이버 블로그나 네이버 카페를 좋아 하지 않더라도 이걸 쓸 수 밖에 없도록 강제하고 있는 것이다. 네이버가 의도했던, 안했던 말이다.

셋째, 많지는 않지만 한국 안에서도 많은 이들이 새로운 검색 서비스를 만들어 보려고 노력하고 있다. 구글도 지금의 마켓 쉐어를 넘어서보려고 많은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그런데 네이버는 다른 검색엔진들이 네이버의 웹 서비스들을 자유롭게 크롤할 수 없게 막고 있다.

국내의 대표적인 블로그 서비스인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에도 구글에 색인이 된 네이버의 블로그가 아주 제한적이다. 이것은 필자가 살고있는 일본이나 미국 같이 웹검색이 일반적인 지역에서 블로그 사업자들이 트래픽을 모으기 위해서 검색엔진에 보다 잘 노출되도록 가능한 많이 크롤되고 색인되게 사이트를 검색엔진에 최적화시키는 것과는 어찌보면 정반대의 일을 네이버 블로그가 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필자가 구글의 검색엔진 담당과 이야기를 해본 바로도 네이버가 의도(?)적으로 검색엔진이 컨텐츠를 색인하는 것을 최대한 어렵게 하고 있다는 증언을 들을 수 있었다.

구글의 검색창에서 “site:도메인명”이라는 명령어로 검색을 하면 해당 도메인의 하부에 있는 컨텐츠에 대해 구글이 행한 색인 상태를 어느 정도 확인이 가능한데, 아래는 이를 통해서 확인해 본 결과다.

“site:blog.naver.com”라고 확인을 해보면 구글에 색인된 네이버의 블로그 포스트 숫자가 105만개 정도로 나온다.
“site:*.blog.me”라고 확인을 하면 색인이 아에 되어있질 않는 것으로 나온다.

<이미지3: 네이버 블로그(blog.naver.com도메인)에 대한 구글의 색인 현황>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는 블로그에 몇개의 다른 도메인을 사용할 수 있게 하고 있기 때문에 아래의 것이 전체는 아님)

スクリーンショット 2014-12-18 17.48.52

<이미지4: 네이버 블로그(blog.me 도메인)에 대한 구글의 색인 현황>スクリーンショット 2014-12-18 17.49.15

네이버의 활동 블로거 수가 1600만이라고 한다. 물론 복수의 블로그를 운영하거나 기업 블로그들이 상당수 있다고 하더라도, 포스트 숫자는 당연히 블로거 수의 수배는 나와야함에도 구글에 색인된 숫자가 105만이라면 상당히 적은 숫자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네이버 개별 블로그의 소스를 보면 noindex라고 되어있는 것이 확인된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이 자신이 글이 구글에서는 검색이 되지 않게 해달라고 원하는 사람이 있을까? noindex 즉 색인해 가지 말라는 내용을 이미 알고 네이버 블로그를 쓰고 있는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 이렇게 하고 있는 것을 고객에게 알려주기는 했을까?

<이미지5:  NHN재팬의 마토메에 대한 구글의 색인 현황>

スクリーンショット 2014-12-18 17.50.05

한국의 인터넷 유저들, 바로 우리들이 2003년을 전후해서 야후/라이코스/다음/네이버 중에서 통합검색을 내건 네이버의 손을 들어 준 것은 맞다. 그런데 네이버는 이 때 한게임과 블로그와 지식인 서비스로 검색에 트래픽을 집중시켰고, 또한 검색을 통해 블로그와 지식인을 강화시켰다.

그리고 어느 순간부터 컨텐츠를 색인 안되게 막아서, 다른 검색들이 네이버의 컨텐츠를 색인할 수 없게 하여 네이버 검색의 질을 따라 올 수 없도록 경쟁을 방해한 것이다. 이건 불공정한 행위이다. 네이버가 NHN일본을 통해 운영하는 웹큐레이션 서비스 마토메(Matome, http://matome.naver.jp)라는 서비스가 한국의 네이버 블로그와는 달리 “site:matome.naver.jp”으로 색인상태를 조사할 때 1500만페이지 이상이 나오는 것을 보면 네이버의 스탠스가 명확해진다.

<이미지6: NHN재팬의 마토메 서비스의 홈페이지>

スクリーンショット 2014-12-18 17.46.10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검색 서비스는 공공성이 강한 웹 서비스이다. 따라서 대한민국의 1위 사업자 그것도 사실상의 독점 사업자인 네이버에게는 사업을 영위할 수 있는 권리와 함께 엄격한 의무도 확실하게 부과해야 한다.

작년에 네이버 때리기라는 분위기가 업계에 나타났을 때, 사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검색의 중립성에 대한 논의가 검색의 공공성의 논의가 시작되는 것을 막았다고 생각한다. 지금이라도 논의를 중립성이 아닌 공공성의 문제로 옮겨야 한다고 생각한다. 네이버는 의도적으로 검색의 중립성 논쟁을 일으켜서 논의 촛점이 공공성의 문제로 옮겨 붙지 못하게 하고 있는 것이 아닐까? 싶다.

“검색 중립성”이 기본적으로 인위적 편집을 인정해선 안된다는 본연의 의미에서 아주 중요하다. 하지만, 이것 조차도 시장의 선택할 문제라고 인정하고 나두더라도 “검색의 공공성”만큼은 절대 포기해선 안된다.

네이버 검색의 공공성 회복을 위해서 우리 사회가 네이버에게 부과해 주었으면 하는  3가지의 의무 사항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한국어로 된 모든 웹 컨텐츠를 색인한다는 목표 하에 전체적인 한글 컨텐츠의 양에 대해서
매년 추정치를 발표하고, 이에 대한 크롤 및 색인 상황 그리고 개선을 위한 향후 구체적인 로드맵을 매년 발표할 것.
가능하다면, 현재의 통합검색서비스와는 별도의 웹검색 서비스를 별도로 운영한다.

2. 네이버 이외의 다른 경쟁 검색엔진들이 네이버의 컨텐츠들을 색인하는데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기술적 표준을
준수할 것(카페와 같은 로그인 베이스의 컨텐츠를 제외한 오픈 플랫폼 상의 모든 컨텐츠를 대상으로 함)

3. 검색엔진을 전문으로한 경쟁 벤처이 나타났을 경우 불공정한 경쟁을 하지 않으며, 인수 합병을 추진함으로써 경쟁을 방해하지 않는다.

네이버가 이 정도 수준에서 검색 공공성 회복에 대한 요구를 대응해 준다면, 필자는 네이버가 부동산 시장에 참여하던 패션 사업에 참여하던 전자 상거래 시장에 참여하던 전혀 개의치 않을 것 같다. 그 만큼 검색 공공성의 회복은 국내 인터넷의 환경의 정상화에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SEO를 잊어버린 나라

검색엔진 최적화는 사실 2002년 정도까지만해도 국내에서 그리 낯선 단어는 아니었다. 그 당시만해도 국내의 검색 환경도 해외와 다르지 않게 웹 검색이 주된 검색엔진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2003년 이후로 네이버의 독주가 시작되면서 10여년이 지난 지금 국내에서는 SEO라는 단어가 사라지고 그 대신에 네이버 검색 결과에서 네이버 블로그와 네이버 카페 그리고 네이버 지식인에 자사 브랜드나 상품에 대한 우호적인 컨텐츠를 게재하고 이것을 검색 결과를 통해 잠재 고객들에게 보여주는 소위 한국형 바이럴 마케팅이 자리잡게 되었다.

이런 한국형 바이럴 마케팅에 대해서 의견을 물으면 대부분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현실적인 대안이 없기 때문에, 울며 겨자 먹기식으로 바이럴 마케팅에 매달려오고 있다. 그러다보니, 제대로된 바이럴 마케팅을 진행하는 회사와 아닌 곳을 구분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게 되었고, 바이럴 마케팅 전문 업체라는 간판을 단 많은 대행사들이 성쇠를 거듭하고 있다.

하지만, 그 어느 곳도 장기간에 걸쳐 높은 수준의 기술력을 쌓음으로서 진입장벽을 만드는 일에 성공한 곳은 없는 것 같다. 더욱이 이 노하우를 가지고 해외로 진출을 했다는 이야기는 더욱더 들어본 적이 없는 것 같다. 그만큼 한국형 바이럴 마케팅 시장이라는 것이 진입장벽이 낮고, 과도한 가격 경쟁을 통해 출혈 경쟁을 하고 있는 시장이라는 것을 반증하는 것은 아닐까 생각한다. 다른 측면에서보면 그 분야에서 일하는 분들의 희생으로 겨우 겨우 지탱이 되고 있는 분야가 아닐까 싶다.

그리고 더 참기 어려운건 바로 검색엔진 결과에 대한 바이럴 마케팅에 대한 네이버의 태도이다. 기본적으로 네이버가 이들 업체들의 마케팅 방법을 바라보는 시선은 “검색 서비스에 대한 어뷰징”이란 관점이다. 심지어 몇몇 업체들에 대해서는 고소고발을 한 적이 있을 정도로 서로 간의 사이가 좋지 못한게 이 분야의 씁쓸한 현실이다.

하지만, 해외 시장에서는 SEO 대행사와 검색엔진간의 사이가 결코 나쁘지 않다. 예를 들어 미국의 대표적인 서치엔진 마케팅 관련 컨퍼런스인 SES(Search Engine Strategies), SMX(Search Marketing eXpo), Pubcon(Pub Conference) 등에는 거의 예외 없이 구글이나 MS빙의 검색엔진 관련 담당자들이 참여하여 몇 개씩의 세션을 맡는다.

<이미지7: SMX행사에 참여하는 구글 웹스팸팀장 Matt Cutts와 SMX 프로듀서이자 서치엔진랜드의 대표 Danny Sullivan>スクリーンショット 2014-12-18 17.51.19

이런 것이 가능한 것은 검색엔진이 SEO를 자신들의 알고리즘을 악용해서 검색을 조작하는 업체로 보는 것이 아니라, SEO 서비스 에이전시들을 통해서 기업들이 보다 검색엔진 친화적인 컨텐츠를 제작하게되고 이를 통해서 검색엔진은 보다 양질의 컨텐츠를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크롤링하고 색인할 수 있게 될 수 있게 된다고 믿고 있기 때문이다.

사실 한국은 지난 10여년간 SEO라는 단어가 사라져있었다. 그런 상황에서 우리는 모바일 혁명의 한 중간에 들어서버렸다. 그리고 2014년 드디어 모바일 검색 볼륨이 데스크탑 검색 볼륨을 넘어서버렸다. 더 이상 네이버의 통합 검색을 가지고 대중이 만족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게 되어버린 것이다.

이미 인터넷을 익숙하게 다루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업무를 위한 중요한 정보를 찾을 때에는 네이버가 아니라 구글을 이용하는 것이 상식이된지 오래다. 이제는 네이버도 웹검색에 대한 원천 기술 확보를 위한 노력을 쏟어부으며 새로운 시도를 해야하고, 웹사이트를 제작하는 웹에이전시와 사이트 운영자들도 기획단계에서부터 검색엔진 최적화를 고려해야 시기에 접어들었다고 생각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글로벌한 경쟁의 한 중간에서 세계의 트랜드를 이끌어가는 우리나라의 주요  대기업이나 한류의 공전의 히트를 계기로 많은 국가로부터 정보 제공의 요청을 받고 있을 공공기관들의 외국어 웹사이트의 검색엔진 최적화 수준은 거의 재난상황 수준이다.

웹표준솔루션포럼(WSSF)가 2014년 가을에 조사하여 발표한 결과를 보더라도, 국내 공공기관의 영문사이트와 국내 시가총액 상위 기업들의 영문 웹사이트의 검색엔진 최적화 수준은 최고 레벨에 있는 곳도 C이상이 없다. 그것도 대부분은 D~F의 레벨 평가를 받았다. 두말할것도 없이 이런 상황은 반드시 개선되어야 한다. 특히 모바일 검색이 보편화 되면서 24시간 어디서나 검색을 하는 상황에서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한 미흡한 대응은 국가적 손실과 직결될 것임에 틀림없다.

지난 봄 전지현, 김수현 주연의 “별에서 온 그대”라는 드라마가 해외에서 까지 공전의 히트를 쳤다. 그러면서 드라마와 배우의 인기는 그들이 먹고 입었던 치맥과 천송이 코트와 같은 국내의 상품들로 이동했다. 그 과정에서 이야기가 자연스럽게 한국의 인증서문제로 번지기 시작했고, 대통령까지 나서서 이 문제를 국무회의에서 언급하고 정부 각 부처들이 이 문제 해결을 위해 작은 소동이 일어나기도 했다. 그러나 이 때 필자가 아쉬워했던 점은 바로 이 이야기가 한국 주요 웹사이트들의 검색엔진 최적화 문제로 연결되지 못했던 부분이다.

사실 아무리 결제가 편하더라도, 아무리 외국어로 잘 만들어진 웹사이트가 있어도 외국인들이 우리나라의 웹사이트에 있는 제품을 찾아서 들어오려면 당연히 웹 검색을 통해서 물건이나 솔루션을 찾아보게 되어 있다. 외국의 잠재 고객들은 네이버가 아니라 구글, 야후, MS의 빙, 바이두와 같은 웹검색엔진을 사용해서 제품을 찾게 될텐데, 지금의 우리나라 대기업이나 공공기관의 외국어 사이트로서는 이런 트래픽을 받아낼 수 없다. 이미 2014년 상반기 전자 상거래를 통한 무역 적자만도 5억달러가 넘는 다고한다. 걱정은 이미 현실이 되어 우리를 곁에 와있는 상황이다.

우리나라는 대외 무역 교역량 규모면에서 세계 11위의 상품 경쟁력을 갖춘 국가로서 인터넷은 우리에게 결코 불리한 공간이 아니다. 그럼에도 이번 별에서 온 그대 때문에 발생한 에피소드는 국내 웹서비스들이 글로벌 기준으로부터 얼마나 떨어져 있었는가를 인식하게 해준 계기가 될 것이다.

이런 상황 속에서 해외 다국적 기업들의 한국 진출에 대해서 한국적 표준이란 규제 장벽을 치는 전략으로 시장을 지키는 방향으로만 일을 처리해서는 안된다. 오히려 이런 수비적인 자세를 벗어나 인터넷 글로벌 표준을 적극 활용해서 경쟁력을 갖춰 비지니스의 기회를 적극적으로 만들어내는 공격적인 입장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는 지난 10여년간 네이버가 독점적으로 지배하는 SEO가 필요 없는 웹환경에서 지내 왔다. 그러나 앞으로의 10년은 그렇게 되어서는 안된다. 철저하게 지금의 문제를 돌아보고 반성하고 변하고 배워야 한다. 이런 경쟁력이 없는 웹환경을 우리 후세에 물려줘서는 안되기 때문이다.

More from Danny
냅스터 사망신고를 접하며
2000년 7월 27일,디지털 세대를 대표하던 디지털 스타,냅스터-아날로그 권력의 앞잡이 RIAA가 쏜 총탄을...
Read More
Join the Conversation

17 Comments

  1. says: 시간여행자

    네이버 웹 검색은 정말 엉망입니다.
    네이버는, 웹 검색의 비중을 높이는 것을 기술적으로 못해내고 있고 과거 수년간 그러한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도 적극적이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네이버는 검색서비스업체가 아니라 광고서비스업체나 게임업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네이버는, 검색시장을 퇴보시키는 주역이 되어서는 안된다고 봅니다.
    조금 비약적인 이야기일지 모르겠지만, 네이버가 이대로 유지되어 미래로 향한다면, 필시 대한민국 IT업계의 암적인 존재가 되어버릴 것입니다.

  2. says: Danny

    그들 내부에서도 치열한 고민이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러나 그 고민이 고객에서 출발하지 않고, 구글같은 외국의 검색 강자 서비스에 대한 두려움에서 시작한다면 또 다른 꼼수로 결론이 나버릴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야후, 라이코스, 다음을 나두고 네이버를 택한 고객을 믿고 담대하게 고객만 바라보고 가지 않으면 기회는 없어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3. says: 세용박

    그들 내부에서도 치열한 고민이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러나 그 고민이 고객에서 출발하지 않고, 구글같은 외국의 검색 강자 서비스에 대한 두려움에서 시작한다면 또 다른 꼼수로 결론이 나버릴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야후, 라이코스, 다음을 나두고 네이버를 택한 고객을 믿고 담대하게 고객만 바라보고 가지 않으면 기회는 없어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4. says: Haejoon Hahn

    제가 마케팅 업무를 맡게된 반년전부터, 저도 모르는 새에 구글을 사용하고 있어서 깜짝 놀랐습니다. 텍스트화하지 않았지만 잠재의식속에 있던 한국 검색엔진의 문제…돈을 따라가는 사람과 기업이 아닌, 돈이 따라오게 만드는 그런 것들이 많아져야할텐데…

  5. says: Sere

    안녕하세요. 한국의 한 대학생입니다. 인생의 진로를 결정하는 시점에서 스페인의 한 온라인마케팅사로부터 한국시장 SEO SEM 담당이라는 잡오퍼를 받았습니다. 주 검색엔진은 Naver가 되겠구요… 관련전공자가 아니라 처음부터 다 가르쳐준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 포스트를 보니 그 업이 과연 한국에서 미래가 있을까 하는 두려움이 큽니다…

  6. says: 세용박

    대학생이시라니까 감히 제 의견을 말씀드려본다면, 꼭 도전해보시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역설적이지만, 지금까지 SEO가 한국에 자리잡기 어려웠었기 때문에 앞으로가 더욱 기대할만하다고 전 생각합니다. 해볼만한 일입니다. SEO는 일 자체가 독립된 일이 아닙니다. 본인의 관심과 노력만 있으면 결코 SEO업무로 끝나지 않습니다. 디지털 마케팅의 전 영역과 긴밀하게 이어지게 되어있습니다. 권투를 빕니다.

  7. says: SeungWoo Choi

    잘 정리 된 글을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국내 서치엔진에 관한 알게 모르게 쌓여있던 불만들이 어디서 왔는지 좀더 명확히 알게 된 것 같습니다,

  8. says: Composite

    기대 마세요. 안고쳐집니다. 만약 되게 해야 한다면 많은 중소 업체들이 네이버를 탈피해야 합니다. 그런데, 돈 덜 들일거라 생각하고 주기적으로 몰래 돈이 빠져나가는 교묘한 네이버 광고 수법에 치가 떨리는 기업? 없어요. 깨달아도 이미 늦고, 결국 구렁텅이에 빠져 네이버 광고 아니면 못벌어먹고 사는 세상이 뿌리 깊어진 겁니다. 그걸 이용한 사기와 여러가지 편법이 기승을 부리고요. 거기에 맛들인 놈들이 지금 홈페이지 만들고 SEO 세상 만들길 원할까요? 절대 아니죠. 기대하지 마세요. 만약 기대하고자 한다면, 많은 기업들에게 광고독립을 시켜야 합니다. 당장에 돈을 더 들이더라고 지속적인 광고효과로 유도해야 하죠. 하지만 문제는 눈앞에 이익이 네이버에는 보이잖아요? 안됩니다. ㅋㅋ

  9. says: 숲속얘기

    여러가지로 고민해볼 주제같습니다. 다만 M&A를 부정적으로 보신것에 대해서는 반대의 의견을 표합니다. 네이버의 첫눈의 인수는 첫눈 직원들에게 긍정적으로 작용했으며, 해당 기술과 인력은 꽤 좋은 결과를 만든것으로 압니다.
    또한 구글을 포함한 글로벌 사업자들이 경쟁자들의 적극적인 M&A를 하고 사실상 대부분 실패하는데, 이를 단순히 자본의 공격으로 보기에는 어려운 면이 있습니다. 그만큼 M&A가 쉽지 않다라는 의미이고,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이익외에 또다른 효과를 가지고 있기에 지속적으로 하고 있으며, 벤처기업들 중 많은 이들은 Exit모델로 M&A를 꿈구고 있습니다.

  10. says: 세용박

    모든 M&A를 부정적으로 봤을리가 있겠습니까. 당연히 벤처 업계의 에코 시스템상 M&A는 아주 중요한 Exit모델이어야합니다. 동의합니다. 다만, 네이버가 첫눈을 인수한 시점에 첫눈은 사실 아무것도 만들어 놓은 것이 없었습니다. 다만, 전문가들이라고 할 사람들을 모아놨을 뿐이죠. 장병규대표의 매직이 있었던 거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 M&A가 독점 사업자에의한 시장의 공정한 경쟁을 해치는 성격의 인수합병이었다는 점을 지적했던 겁니다.

  11. says: 숲속얘기

    그 분들이 이후 뭘했는지 대강은 전 알고 있지만 대외적으로 나간게 없고 저도 들은거라 언급은못하겠습니다만 알게모르게 기술이 많이 쓰이고 그분들은 그 이후에도 조직내에서 좋은것들을 만들어 성공하셨습니다.

  12. says: Randy

    좋은 글 감사합니다~
    포스팅에 작성하신 내용을 보고 구글에 site:blog.naver.com 을 쳐봤는데
    검색결과가 2,500만건 정도로 확 늘어났네요.
    무슨 움직임이 있었을까요? ㅎㅎ

  13. says: touchmin0713

    안녕하십니까. 일본에서 살아가고 있는 20대 직장인입니다. 제 블로그를 운영해보면서 똑같은 컨텐츠를 하나는 워드프레스에 하나는 네이버 블로그에 올린 후 네이버에 검색을 해보니 당연히 네비어 블로그만이 검색되는 현상을 보며 …(구글은 두개가 나타나거나 워드프레스가 나타나는)무언가 이상하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이 글을 보면서 그 이유를 보다 이해가 됬습니다.
    현재도 마케팅 관련 일을 하고 있고 앞으로 웹 마케팅을 전문적으로 해 나갈 예정인데, 저부터라도 유용한 정보를 생산해내고 SEO에 최적화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겠습니다!

  14. says: John Ue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댓글로는 달기가 송구하여 제 담 벼락에 올렸습니다. http://on.fb.me/1PmBu3W 어차피 네이버 서비스 잘 이용도 안 해왔고 검색은 이용 안 하지 10년는 넘은 듯합니다. 일부 백업이 필요한 내용 다운 받고 네이버는 깨끗이 털어 내렵니다. 말씀하신 3가지는 서명운동이라도 해야하지 않을까요?

  15. says: INHEE KIM

    포스팅에 남기신 의견처럼 경쟁력 있는 웹 환경을 다음 세대에게 물려줄 수 있었으면 합니다.
    2~3년 전부터 SEO에 관심을 두고 배경 지식을 쌓아가고 있지만, 실무에서 적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은 경험이 있습니다. 힘이 되는 글 감사합니다.

  16. says: Danny

    약 6년 전에 썼던 글인데, 감회가 새롭다. 이제 구글의 국내 점유율이 약 40%. 아직도 SEO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지만 6년 전 이 글을 쓸 때와 비교해보면 천양지차임을 느낀다. 이제부터 3년 안에 큰 변화(네이버 구글의 검색 서비스 점유율 역전과 같은 변화)가 일어날 것이라고 예언해본다!!

Leave a comment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20 − 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