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탈과 리서치 회사의 만남

국내 인터넷 사용자 수가 이미 국민의 절반을 넘어섰다.이 말은 인터넷이 이제 하나의 미디어로,그리고 분명한 커뮤니케이션 창구로 그 입지가 굳어졌다라는 뜻이다.마치 전화처럼…

오래 전에 벨이 전화를 발명했을 당시 어떤 사람들은 그것을 무엇에 쓰려고 만들었는지 모르겠다고 비난했다는 말을 들은 기억이 난다.그런데 지금 전화는 인류 역사상 가장 훌륭한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넘어서서 시장조사를 위한 주요수단으로 정착한지 이미 오래다.

인터넷은 기본적으로 전화보다 훨씬 다양한 조사욕구를 충족시키는 도구이다.이로 인해 국내에서는 On-line research business에 대한 기대가 급상승하였고,이에 다수의 사업자 참여가 가시화 되고 있다.그러나 기대만큼 잘 되고 있지 못하다.그 이유를 필자는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보았다.

1) 낮은 공급 가격
대다수의 On-line research business 업체들은 빠른 시간과 낮은 가격대를 기존 조사와의 차별화 포인트로 활용하여 시장에 접근.그러나, 낮은 공급 가격을 보상할 만큼의 전반적 On-line research business 시장 규모가 확대되지 않음으로 인하여 수익성이 악화되고 이를 만회하기 위하여 가격을 인하하는 악순환이 지속됨.

또한 이러한 저가의 공세는 수요층의 전반적 On-line research business에 대하여 부정적인 인식을 심어 주게 되었으며, 이는 시장 확대의 장애가 되고 있음.

2) On-line business 사업 주체의 역량
현재 On-line business를 주로 하는 업체들은 기존 IT업체를 모체로 하였거나,기존 조사 업체 종사자들 중 일부가 독립하여 사업을 시작한 업체들, 또는 중소 조사 업체들에서 사업부의 일환으로 실시하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었으며,기존 조사 시장 업체들 중 소위 Major급에 해당하는 업체들은 지금까지는 관망세를 보이고 있음.

3) On-line research business의 경쟁 상대
기존 업체들은 On-line research를 기존 조사 대비 저렴한 비용과 빠른 시간으로 차별화 시켜 시장에 접근. 즉 On-line research의 경쟁 상대를 Off-line research로 규정하고 시장에 접근한 것임.

그러나 On-line research의 경우 조사의 근본적인 문제-대표성-을 해결하지 못한 상태에서 Off-line research와 경쟁함으로 인하여 On-line research의 존재의 기반 자체를 의심 받게 됨.
4) On-line research business의 Benefit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기존 업체들은 On-line research를 기존 조사 대비 저렴한 비용과 빠른 시간으로 차별화 시켜 시장에 접근함.저렴한 비용은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수익성의 문제점이 있으며, 빠른 시간은 분명 차별화 점이기는 하나 이에 대한 고찰이 필요함.

시장 정서 상 빠르다는 것이 주는 의미는 노동력 투입이 적음을 의미하며 이는 비용 발생 요소가 상대적으로 적다는 것을 의미함.즉 소비자 입장에서는 Benefit이 있지만 사업자 입장에서는 Benefit을 제공하고 그 반대 급부는 받을 수 없는, 오히려 더 불리한 효과를 줄 수 있음.

5) 조사 업체의 전문성 결여
On line 조사 업체들의 영세성으로 인하여 조사 전문 인력 수급에 어려움을 겪으며, 이는 전반적인 조사의 질과 연관되어짐(단순 결과 수치의 제공).그러나 국내 조사 수요층은 조사 업체에 컨설팅의 개념을 요구.

결국,기존 On line 조사와의 경쟁 구도는 안됨.(기존 On line 조사는 실패한 사업으로 규정할 수 있으며, 기존 On line 조사와의 경쟁 구도는 실패한 시장에 참여하는 것이 됨)

위와 같은 몇 가지 이유로 온라인 리서치 비즈니스가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는 있지만 그렇다고 이 영역이 앞으로도 영원히 무수익지대로 남아 있을 것이라고 판단할 수는 없다.이것은 앞서 서두에서 말한 것처럼 전화조사가 하나의 수익지대로 존재증명을 이미 끝냈기 때문이다.

그럼,온라인 리서치 서비스는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 것일까?답은 분명하다.첫 째,온라인 리서치도 리서치라는 점을 알면 된다.그러니까 온라인 리서치 사업자는 Off Line 리서치 사업자를 경쟁상대로 보는 순간 스스로의 비즈니스 영역을 잃어버리는 아이러니한 결과를 낳게 된다.

두 번째,인터넷 속성과 부합되는 조사들-예를 들어 Package Test, 광고 사전 조사, 네이밍 조사-의 니치 시장을 먼저 공략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일 것이다.이런 조사들은 사실 클라이언트들이 많은 금액을 지불하면서까지 조사에 착수하는 것을 꺼리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아직 대표성 검증이라는 본질적인 문제는 여전히 풀어야 할 숙제로 남아 있다.이 부분은 좀 더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부분일 것이다.그러나 대부분의 사이트들에서 실명확인 절차를 의무화 하고 있고,다양한 소액결재가 보편화 되면서 대표성 문제도 빠른 시간 내에 해결될 확률이 크다라고 본다.

지난 8월 20일, 포탈서비스업체인 라이코스코리아가 세계적 리서치 회사인 테일러넬슨소프레스코리아와 제휴를 맺고 유무선 온라인 리서치 대행 사업을 공동으로 벌인다고 발표했다.

그간 소규모 사업자들이 참여한 이 시장에 메이저 기업들이 참여하게 된 것이다.포탈과 리서치 기업간의 제휴는 여러모로 강점이 많을 수 있다.포탈의 많은 사용자 기반은 패널 구축과 운영 노력을 매우 용이하게 할 것이다.

그러나 앞서 필자가 지적한 부분들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리서치 비즈니스의 본질을 잊지 말고,온라인 리서치를 오프라인 리서치의 효율성을 높이는 측면에서 접근하며 니치시장을 먼저 공략한다면 우리는 또 다른 수익지대를 발견하게 될 지도 모를 일이다.

2001-09-04 객원 컬럼리스트 Dong Hyun Pa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