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인터넷 시장에 대한 고찰 2. 모바일, 온라인 게임, 온라인 광고 시장

필자는 중국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 그런데 최근 존경하는 선배들로부터 중국을 들여다보라는 말씀을 자주 듣고, 또 아는 지인들이 중국 인터넷 시장에 진출한다는 말을 들으면서 관심을 가지고 보기 시작했다. 아직 부족한 점이 많겠으나 필자의 고민을 본 장을 통해 함께 나누고자 글을 적는다.

지난번 중국 인터넷 시장에 대한 고찰 1에서는 CNNIC 자료를 바탕으로 중국의 인터넷 사용자 수와 Usage 중심으로 보았다면, 이번 2번째 글에서는 모바일, 온라인 게임, 온라인 광고 시장을 고찰하고자 한다.

먼저, 전체 중국 인터넷 시장의 04년도 Revenue Structure(iResearch)를 보면, 무선 서비스가 33%로 가장 높고 다음으로 게임과 광고 순이다. 무선이 가장 높은 이유는 중국이 아직 핸드폰을 통한 소액결재 등의 과금 인프라가 갖추어져 있지 못하기 때문인 것으로 파악된다. (게임 등에 사용되는 선불제 카드는 소프트웨어 가게, 뉴스판매대, PC방 등에서 주로 구매한다)

한편, 이것은 모바일 채널을 통해 상당부분의 수익이 나는 포탈구조의 특성을 말해주고 있으며, 이는 한국과는 매우 다른 특성을 보이는 점이라고 판단된다.

한국의 경우 모바일 포탈이라고 하면 SKT나 KTF 등의 핸드폰 보조제 사이트를 떠올리지만, 중국의 주요포탈 중 하나인 Kongzhong은 2.5G 모바일 상품이 대부분이며, 모바일에서만 04년 11.7백만 불을 기록했다. 그래서 오늘은 주요 인터넷 수익 구조인 모바일, 온라인 광고, 게임에 대해 보고자 한다.

Mobile

중국의 모바일 보급은 04년 8월 기준 3억 1500만 명, 2006년 4억 4천을 예상. 2010년, 차이나 모바일의 사용자는 7억 명을 돌파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iResearch).

모바일 부가 서비스 시장규모: 2003년에 SMS가 급격히 성장하고 2.5G 상품들이 등장하기 시작함. 마켓 사이즈는 2002년 17억 위안에서 2004년에는 74억 6천 위안으로 성장함. 2005년에는 110억 위안까지 성장함. 이 중에서 SMS는 48억, 왑은 11억 5천, MMS는 18억 위안, 모바일 게임 관련은 12억 위안 수준으로 전망됨.

SMS 시장 규모 및 예측: 2003년 34억 위안, 100% 성장률로 매우 높은 성장을 기록함. 그러나 2004년 30%로 성장률이 떨어지면서 44억 위안 정도 규모를 보임.

MMS: 반면에 MMS는 03년에 비해 성장 폭은 커졌으나 단말기 보급과 비싼 요금으로 인해서 아직까지 거대시장으로 성장하진 못하고 있다. 차이나 모바일이 MMS를 육성한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으므로 지켜 보아야 할 것이다.

앞에서도 말했지만 중국 포탈들은 모바일에 많은 부분 의존하는 수익구조를 가지고 있다. 포탈들은 모바일사업자들과 긴밀하게 제휴하고 있고, 모바일 사용자가 인터넷 사용자보다 훨씬 크기 때문에 중국 인터넷 시장의 모바일 비중은 당분간 계속될 것이다.

온라인 게임

중국 온라인 게임 마켓 사이즈: iResearch의 China Online Game Research Report 2004에 따르면, 2004년 전년 대비 46% 증가한 39억 위안이고, 2007년도에는 약 90억 위안에 다다를 전망임.

한국의 2004년 온라인 게임 전체 매출을 1조 2천억(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으로 보니까, 중국은 2004년 기준으로 약 4.3배가 큰 시장임. 성장률로 보면 한국과 중국 모두 2004년 50% 이상의 고성장을 기록함.

온라인 게임 Operators와 Distributors Revenue를 구분해서 보면 아래와 같다.

알다시피 중국 온라인 게임은 한류열풍이 강하다. 2004년 상반기 온라인 게임 베스트 10에 뮤, 미르의 전설, A3, 라그나로크 등을 포함해서 한국 게임이 7개나 된다. 그러나 최근에 와서는 자체 R&D를 통한 게임개발을 서두르고 있어서 언제까지 한류가 지속될지는 의문이다.

온라인 광고

2004년 중국 온라인 마켓: iResearch의 China Online Advertising Research Report 2004에 따르면, 2004년 19억 위안으로 전년도 대비 75.9% 성장했으며, 2005년도에는 27억 위안, 2006년도 약 40억 위안으로 고성장을 계속할 전망이다.

불행히도 중국 전체 광고 시장 규모 데이터는 없는데, 성장률로만 보면 03년도 전체 광고 시장 성장률이 19%에 그친 반면 온라인 광고시장은 무려 120% 성장률을 기록했다. 그리고, Revenue의 65%를 주요 포탈 5군데가 가지고 간다.

지금까지 리서치 자료를 바탕으로 모바일, 온라인 게임, 온라인 광고 시장 규모를 살펴봤다. 다음 편에서 주요 포탈들의 수익구조를 중점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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