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드미디어 마케팅이 주목을 받는 세가지 이유

온드미디어 마케팅이 주목을 받는 세가지 이유

첫번째는 기존 광고들의 효과가 나빠지는 가운데 마케팅 성과를 높힐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매스광고, 리스팅광고, 배너광고 등의 기존의 페이드미디어는 투자한 만큼 인지도상승, 자사 사이트로의 집객, 가망고객 확보, 구매 전환, 매출 증대 등의 광고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나, 광고주들이 높은 관심을 가지는 미디어가 상위 일부로 편중되면서 원래 기대했던 효율성이 나타나지 않고 광고비용의 상승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는 고객획득 단가를 높히며 광고 효율성을 떨어뜨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온드미디어 마케팅은 실질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온드미디어에 방문한 고객만을 대상으로 그들이 원하는 컨텐츠를 스토리성을 가지고 제공함으로서 궁극적으로 방문한 잠재고객 한명 한명과 신뢰 관계를 구축하여 제품과 브랜드에 대해 팬심을 형성하는 마케팅이므로 중장기적으로 고객획득단가를 낮춰줍니다. 이런 비용대비효와 이를 측정할 수 있는 명확함이 온드미디어 마케팅에 주목하는 첫번째 이유입니다.

 

두번째 이유는 고객 잠재 니즈의 가시화를 바탕으로한 컨텐츠의 자산화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온드미디어 마케팅에서 컨텐츠 전략의 핵심은 ‘기업이나 제품 시점에서의 정보제공이 아니라, 고객시점의 컨텐츠를 어떻게 고객이 원하는 방식으로 원하는 시점에 제공할 수 있을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온드미디어 마케팅의 핵심 툴이라고 할 수 있는 컨텐츠 마케팅의 필요성이 나타납니다. 기업의 특정 제품에 명확한 니즈나 인지가 형성되지 않은 잠재고객이 요구하는 컨텐츠를 온드미디어 상에 제공함으로써 이들 고객과의 관계를 형성하고 다시 이들을 육성하여 니즈를 가진 “리드고객(가망고객)”화하는 컨텐츠 마케팅을 통해 잠재 니즈의 가시화를 이루고 이를 바탕으로 형성된 컨텐츠는 기업의 마케팅 자산으로서 장기간 의미있는 역할을 해냅니다. 아무리 많은 예산을 집행하더라도 일정 기간이 지나면 모두 사라져버리는 페이드미디어와 비교해보면 그 가치가 명확하게 보일 것입니다.

 

세번째는 기업이 가진 전문성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고객 경험과 고객과의 관계 그리고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모든 기업들은 궁극적으로 고객과의 공고한 관계를 만들어내고자 합니다. 이것의 결과가 브랜드력이라는 것으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같은 제품을 팔고 있는 기업이라도, 각 기업은 해당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서로 다른 과정을 겪습니다. 즉 다른 스토리를 가지게됩니다. 특정 분야에 진출한 기업은 그 분야에서 일정 수준 이상의 전문성을 가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업들이 고객들에게 제품에 대해, 어떻게 사용하는 지에 대해, 경쟁 제품에 비해 어떤 비교 우위가 있는지에 대해, 또한 고객에게 어떤 이점이 있는지를 설명하는 과정 가운데 기업은 고객은 다른 기업이 카피할 수 없는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기회를 얻게 됩니다. 바로 이 과정 가운데 기업은 자신들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고객에게 심어줄 기회를 얻게되는 것입니다. 스토리텔링 전략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것도 이러한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슷비슷한 기능을 가진 제품간의 가격경쟁에 휘말리지 않고 차별화된 브랜드 이미지와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기업들은 온드미디어 마케팅에 더욱 관심을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More from Danny
검색서비스의 공공성 회복 1
홈페이지를 만들 필요가 없어진 나라. 다름아닌 우리조국 대한민국이다. 전국민 80%가 사용하는 네이버의...
Read More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16 − 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