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은 중독이다-온라인 경매 2

auction

온라인 경매2-Winning Bid

인기가 한창 올라가고 있는 웹 경매 사이트인 eBay는 확실히 중독성이 있다.꼭 이런 식으로 쇼핑을 해야되는가?’누가 좀 말려줬으면 좋겠다’라고 생각하기도 한다.

어느 월요일 저녁 12시가 넘은 때 였다.컴퓨터에 앉아서, 일상용품을 시험 삼아 사보는데 실제 가격만 주고 경매에서 구할 수 있다면 좋겠다라고 생각을 해봤다.

내가 마크 맥과이어의 70번째 홈런볼을 차지하려고 경매에 참여해있던 것도 아니었기 때문에 더욱 그런 생각을 한 것이다. 나는 스포츠팬들이 유명해진 야구공을 갖기 위해 경매를 벌이곤 하는 사이트인 eBay에 들어갔다.

나는 일반 서점에서라면 약 $35이면 살 수 있는 책 한 권을 경매를 통해 사고 싶었다. 가죽표지이고 작가인 Stephen King이 직접 서명을 한 것이었는데 경매가 점점 길어져서 7일째 진행되고 있었고 가격은 빠르게 $100에 접근하고 있었다.

여러분들은 아마도 개인 수집품 등에 특히 전문화된 온라인 경매 사이트이자 현재 인터넷에서 가장 높은 인기를 보여주고 있는 사이트 중에 하나인 eBay에 관해서 들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eBay.com

1995에 설립된 eBay 는 수십억 달러를 단숨에 벌지도 모른다는 예상을 하게 했었다. 백만개 이상의 품목이 수천명의 사람들에 의해서 판매되었고 이들은 각 품목을 올릴 때마다 명목상의 Insertion Fee과 커미션을 eBay에 지불했다.

웹사이트 트랙킹서비스 제공업체인 Media Metrix사에 따르면 지난 12월에 eBay는 Amazon.com에 이어 웹에서 두번쨰로 많은 방문객이 방문하는 사이트였다고 한다.

이렇게 eBay가 이 분야에서 강력한 위치에 있는 상황 가운데서, 웹의 거두들인 Yahoo! 와 Excite 그리고 전통적 경매소인 Sotheby’s가 온라인 경매분야에 출사표를 던지고있다. 희귀한 책부터 1913년 하퍼의 잡지와 수집할 만한 가치가 있는 안경 같은 갖가지 물건을 위해 몇 주간 경매를 하다보니 나는 그제서야 eBay의 매력을 알 수가 있었다.

기본적으로 eBay는 세계에서 가장 큰 가상 벼룩시장의 서치 엔진이라 할 수 있다. Yahoo!에서 단어를 쳐넣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서울에 앉아서eBay에 Stereoscope라고 치면 모스크바에서 판매되고 있는 3-D뷰어들 중의 하나를 찾게 된다.

일단 당신이 사용자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만드는데 약5분 정도를 쓰고 나면 당신은 자유롭게 경매를 할 수 있게 된다.수집품들이 바로 eBay를 성공으로 몰고간 요인이기는 하지만 당신은 전자제품이나 컴퓨터 그리고 가정용품 등의 제품도 찾을 수가 있다.

그런 제품들은 Onsale.com 과 uBid.com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 그 두개의 웹 사이트들은 컴퓨터와 전자제품에 특화되어있다. 그리고 이들은 소비자들에게 직접판매하고 있다. 그러나 이 둘 중 어느 쪽도 eBay가 얻은 성공을 얻지는 못하고 있다.

나는 그런 이유를 이렇게 본다.

그 둘은 사용의 편리함과 크기,그리고 사이트의 우아함 등의 측면에서 eBay를 넘어설 수 없다. 나는 eBay에서 Palm III 를 쇼핑했으나 경매에 나서지는 않았다

왜냐하면 몇 달러를 절약할 수 있을 지는 모르지만 250불 이상하는 전자제품을 점포가 아니라 개인에게서 산다는 것이 굉장히 불편했기 때문이다.

당신이 뭘 사든지 eBay의 person-to-person 마켓은 위험이 상존한다. 사실 Stephen King의 서명이 있는 책의 경우에도 그 서명의 진위여부에 대한 걱정은 남는다.이 경우에 판매자의 피드백 프로파일을 확인했다.

이 서비스는 eBay에서 각 판매자와 거래자가 거래를 Positive, Negative, 그리고 Neutral로 점수를 줄 수 있는 서비스인데 그 프로파일에는 54개의 Positive가 있었고 Negative는 한 개도 없었다.

다시 한번 확인을 한 뒤였고 꼭 한번 해보고 싶은 마음에 나는 처음으로 $95에 첫 가격을 제시했다. (지난 4일간 9명의 경매 참가자가 $29에서 $86까지 가격을 올려놓았다.

첫 가격제시에 고무된 체 나는 잠자코 기다리고 있었다. 다른 경매에서 처럼 eBay에서의 한가지 위험은 바로 당신이 지나치게 비싼 가격을 치를 수 있다는 것이다.

책방에서 가격을 확인한 나는 이미 내가 가격을 좀 비싸게 제시하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 그러나 수집품의 세계에선 가격이 어떤 규칙에 의해 움직여지는 것이 아니다. 당신이 경매에 참여해보려는 많은 품목들이 첫 제품은 아니기 때문에 당신은 쉽게 지난달에 팔린 리스트에서 비슷한 품목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나는 Stephen King이 서명한 다른 책이 $50에서 $400까지 가격이 올라간 뒤에 팔린 것을 알았다. 잠재적으로 더욱 치명적인 경우는 사기가 될 수 있다. 지난 1월에 eBay는 새로운 안전책을 발표했다.아직 전달되지않은 물건이거나 진품이 아니거나 판매인이 말한 것과 같지 않은 것인 경우 200불까지 보호해주는 ($25의 면책금)무료가입 보험이 바로 그것이다.

수주 후에 뉴욕시의 소비자 보호과는 자신들이 eBay를 사기성이 있는 스포츠 기념품을 판매하는 장소를 제공한 혐의로 조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대해 eBay는 사용자 정관에서 자신들은 책임이 없음을 이미 알려왔다고 말하면서도 이 조사에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내 경험에 의하면 판매자든 구매자든 내가 만나 말을 해본 사람들은 피드백시스템이 믿을 만하다고 말하고 있었다. 내가 산 첫번째 3개의 품목들은 내가 돈을 지불한 후 11에서 12일 후에 제각기 훌륭한 상태로 배달되어 졌다. 수집품 이외의 상품들의 경우에는 만약 확실한 상점이 아니라면 다른 웹 사이트에서의 가격과 비교해 보도록 하라.

나는 eBay에서 Makita사의 파워드릴을 $134에 팔고있는 것을 발견했다. 그러나 Home Depot의 웹 사이트에서는 같은 제품이 경우 $96에 팔리고 있는데도 말이다.

특히 상품의 상대적인 가치를 정확히 알면 참 편하다. 왜냐하면 일단 경매가 가열되면 가격이 끝부분에 가서 확 올라가 버리기 때문이다. 어떤이는 eBay의 경매에서 마지막 2분을 남겨놓고 steropscope를 나보다 $1더 높이 불러서 물건을 차지했다.

만약 당신이 경매에서 졌다면 이걸 기억하라.

비슷한 물품이 곧 경매에 나올 것이라는 것을 말이다.내 경우에도 다른 Stereoscope가 벌써 경매에 올라와 있었다.

이 경우에서 나는 운송비 $5을 포함하여 $36을 제시함 으로서 나는 그 경매에서 이길 수 있었다.나는 비록 교활한 것 같기는 하지만 마지막 몇 분에서의 갑작스러운 공격이 종종 효과적이라는 것을 배우게 됐다.

작은 문방구세트를 위한 지난 한 주간의 경매가 3불선에 접근하고 있었기 때문에 나는 마지막 5분정도를 남겨놓고 $4.50에 운송비 $2.35를 제시했다. 그리고서는 chriscujo라는 사람이 훨씬 더 큰 액수차이로 나의 제시가격을 넘겨버렸다는 이야기를 e-mail로 통지 받기까지는 승자는 나인 것으로 알고있었다.

그는 가격을 $96까지 올렸다. 결국 나는 $120로 받아 쳤고 그 정도면 그 녀석이 그만 둘 액수일줄 알았다. 그런데 그 순간 새로운 인물이 나타나서는 우리 둘이 제시했던 가격을 넘겨버렸다.

온라인 경매 전략: 끝까지 기다려라.

다음날 나는 경매 사이트에 들어가서는 chriscujo를 찾았고 그가 또 Deadzone에 들어가서는 피튀기게 혈전을 벌이고있는 것을 봤다.

제시가격은 $178.25로 뛰더니 220불 그리고서는 $295까지 뛰었다. 이미 내가 들어가기에는 너무 높은 가격이었다.

마지막 30초가 남지않았을 때, Catman이라는 자객이 뛰어나와서는 $300을 한번에 내질렀다. 승리였다. 나는 박살 났다.그러나 곧 책 거래상인 Roy Robbins라는 친구가 King이 서명한 책을$200 이상 주고 샀다면 그 건 정말 웃기는 일이다라고 말해주는 것을 듣고는 맘이 이내 편해졌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아직도 실망스러웠다.

결국 나는 맘이 좀더 편해질 만한 일 하나를 했는데 Stephen King의 서명이 있는 또 다른 책인 Bag of Bones을 $150을 약간 더 주고 차지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