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인터넷 개요 및 비즈니스 고찰

Ubiquitous, adj, (동시에) 도처에 존재하는, 편재하는 (omnipresent). 사전적 의미처럼 유비쿼터스는 컴퓨터가 도처에 편재하여 센싱과 트래킹을 통해 Context-Aware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환경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지난 50년간 컴퓨팅의 역사를 보면 크게 3가지의 뚜렷한 패러다임이 존재했는데 하나는 메인프레임, 그리고 PC, 유비쿼터스로 요약할 수 있다.

이것을 인간과 컴퓨팅의 관계로 볼 때 메인프레임 기에는 1개의 컴퓨터에 많은 단말이 붙어 있었고, PC 기에는 1개의 컴퓨터와 1인, 그리고 유비쿼터스 기에는 1인 주변에 수 많은 컴퓨터들이 존재하는 모습으로 발전한다.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온라인, 즉 버추얼 공간 개념이 등장했고 실재를 온라인 공간에 옮기는 것이 지금까지의 인터넷 발달과정인 것에 비해 유비쿼터스는 반대로 모든 실재에 컴퓨팅 공간 개념을 심는 것이다.

즉, 특정 기능이 내재된 컴퓨터가 환경과 사물에 심어짐으로써(embedded computing) 환경이나 사물 그 자체가 지능화되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사물의 일부로서 사물 속에 심어진 컴퓨터들은 주변 공간의 형상(context)을 인식할 수 있고 공간 속에서 그 자체 또는 주변 환경과 사물들의 변화를 어느 정도 떨어진 거리에서까지 지각, 감시, 추적할 수도 있는 환경이 가능해진다.

산업시대의 첨단기술인 모터가 현재 눈에 보이지 않게 곳곳에 숨어 있는 것이 좋은 예?? 될 수 있다. 오늘 우리는 유비쿼터스 인터넷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한다.

‘유비쿼터스 인터넷 개요 및 비즈니스 고찰’ 전문 목차
1.유비쿼터스 인터넷 개요
2.유비쿼터스 인터넷 Technology 측면 고찰
3.유비쿼터스 인터넷 비즈니스 고찰
4.유비쿼터스 인터넷을 준비하며

전문을  PDF파일로 읽기 ==> 유비쿼터스 인터넷 개요 및 비지니스 고찰

Written By
More from David Kim
Physical Metadata
Amsterdam에서 진행된 Playing FLICKR 행사에서, Physical Metadata란 아이디어가 눈에 들어오는군요. 일종의 Locative...
Read More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1 × 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