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ly You! 단 한 사람만을 위한 광고

지금까지 온라인 시장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마케팅 툴은 배너와 E-mail이었다. 그러나, 최근들어 배너광고나 E-mail광고에 대한 회의적인 여론조사가 잇따라 발표되면서 새로운 형태의 광고나 마케팅 툴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사실, 배너는 468×60이라는 한계로 인해 간단한 그래픽이나 애니메이션, 몇자 안되는 카피만을 사용해야 하므로 전달할 수 있는 메시지 양이 대단히 적다. 또한, 배너는 갈수록 사용자들의 관심을 끌지 못하고, 평균클릭율도 차츰 하락해감에 따라 그 광고효과에 대해 의구심을 갖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이것은 E-mail 마케팅도 마찬가지. E-mail의 경우 배너에 비해서는 다소 많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지만 크게 다르지는 않다. E-mail의 길이가 길어질 경우 사람들은 대부분 다 읽지 않으며 광고E-mail은 스팸으로 취급되기 일쑤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대안은 없을까?

여기에서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활용되고 있는 온라인 마케팅 툴 몇가지를 소개해 드리고자 한다. 아직 첫단계에 머물러 있기는 하지만, 온라인의 인터랙티브 요소를 최대한 활용, 타겟에게 콕콕 닿는 메시지를 쏘고자 한다는 점은 모두가 같을 것이다. 한계를 극복하려는 다양한 움직임. 그 진화의 모습을 만나보자.

Only You! 단 한 사람만을 위한 광고

온라인 마케팅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기업의 메시지가 개개인의 조건에 맞게 customize될 수 있다는 점이다.

야구를 좋아하는 사람에겐 글로브를,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에겐 CD를 광고할 수 있는 매체. 그것도 지역별로 연령별로 성별로 얼마든지 구분해서 말이다. 이런 매체는 아직까지 온라인뿐이다.

네임애드(www.namead.com)라는 기법은 이러한 온라인의 특성에 착안, 접속자에 따라 내용과 소재를 따로따로 삽입하는 맞춤형 인터넷 광고라 할 수 있다.

이 기법은 애니메이션 이미지를 사용자나 시간의 흐름에 따라 실시간으로 변화시켜 각 네티즌들에게 접속 할때마다 다른 광고를 보여주는 방식을 택하고 있다.

또한 제휴된 신문사로부터 실시간 뉴스 속보나 생활정보 등을 추출하여 광고가 사용자에게 보여질 때 광고에 삽입하여 제공하게 된다.

이 기법으로 가능한 광고형태를 몇가지 살펴보면…

첫째, 사이트로부터 제공된 회원 정보 및 쿠키를 이용하여 각 회원의 이름을 애니메이션 광고에 삽입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김정아님 어서 오세요, 김정아님을 위한 화장품입니다 하는 식으로 광고 카피의 일부에 사용자의 이름을 삽입하게 된다.

둘째, 사이트로부터 제공된 회원정보를 이용하여 개별적인 메시지를 애니메이션 광고에 삽입, 각 사용자에 따라 그날의 운세나 혹은 바이오리듬 등을 광고에 포함하여 보여줄 수 있다.

이러한 사용자 정보는 광고가 게재된 해당 사이트의 회원 정보나 사용자 브라우저의 쿠키 정보로부터 얻게 된다.

셋째, 실시간으로 모아 놓은 뉴스속보를 사용자에게 노출 될 때마다 랜덤형식으로 추출하여 애니메이션 광고의 한 부분에 삽입하여 제공하게 된다.

이때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하게 되면 광고주의 사이트로 이동함은 물론이고 해당 브라우저의 팝업창에 기사의 전체가 제공된다.

즉 사용자는 광고를 봄으로써 뉴스나 기타 정보를 함께 얻게 되어 광고는 새로운 정보원으로 자리 잡게 되는 것이다.

넷째, 실시간으로 일어나는 이벤트의 진행 상황을 파악하여 추출된 데이터를 광고에 삽입할 수 있어 이벤트 광고일 경우 실시간 이벤트 현황 등을 광고에 실어 보여줄 수 있다.

예를 들면, 이벤트 당첨자 수라든가 이벤트에 참여한 인원 등을 실시간으로 광고에 삽입하여 제공할 수 있으며 광고를 클릭한 횟수를 광고에 삽입하여 제공할 수 있다.

이밖에 온라인 설문 현황, 스포츠 경기 실황 등을 광고에 실어 보여줄 수 있어 소비자들에게 광고는 더 이상 귀찮은 공해가 아닌, 정보를 제공하는 고마운 존재로 새롭게 자리매김될 수도 있다.

Written By
More from David Kim
Locative Media, 혹은 Fused Space
거의 2년 동안, 필자는 한가지 생각만 하고 지냈다. “가상공간과 현실공간이 만나면 무슨...
Read More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3 × 1 =